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몸에 매일 생성되는 활성산소는 정상세포를 공격하고 손상시켜 각종 질병을 일으킵니다. 면역은 병원균을 이겨내는 힘입니다. 면역력은 건강관리의 핵심입니다. 대표적인 면역질환과 암 저항력을 높이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그리고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썸네일

건강한 면역상태란 면역세포 자체가 건강한 상태를 말합니다. 몸에 매일 생기는 이상 세포를 제거하고 병원균을 없애는 힘을 가진 상태입니다. 스트레스, 수면부족, 비만, 노화 등으로 약해진 면역력으로 인해 각종 질병에 노출됩니다. 좋은 면역상태는 외부 유해 물질을 면역세포가 인지해 신속히 제거가 가능합니다. 

 

 

면역 질환

몸에 암세포가 생긴다든가 외부에서 병원균이 침입했을 때 스트레스, 노화 등으로 감기라던지 구내염, 장염, 위염 등 감염성 질병에 자주 노출이 됩니다. 호흡기 면역이 떨어지면 감기 기관지염 편도선염 폐렴, 소화기 면역이 떨어지면 식욕저하 위염 장염 복통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음식을 섭취해도 유독 탈이 자주 난다든지 설사를 자주 한다면 소화기 면역 저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과 달리 상처가 잘 낫지 않는다면 면역 저하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면역 저하 상태에 자주 노출되고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폐렴 같은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중년에 나타나는 극한의 통증 대상포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활동합니다. 

면역 예민 상태
인체에 무해한 물질을 공격하면서 염증, 재채기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먼지나 꽃가루만 들어와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납니다. 면역관련 세포가 지나치게 활성화된 상태로서 면역력이 너무 강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자가 면역 상태
면역력 저하와 면역 예민 상태가 동시에 나타나는 것이 자가 면역 상태입니다. 예민한 면역세포가 넘쳐날 때 병원균에 대항하는 것이 좋지만 문제는 면역세포끼리 공격을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갑상샘 질환 아토피 피부염 제 1형 당뇨병이 있습니다. 

자가 면역 질환인 류머티즘성 관절염은 예민한 면역세포가 정상 세포를 공격하면 세포의 균형이 무너져 뼈가 파괴되는 질환입니다. 
건선은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 홍반 인설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바이러스를 기억하는 면역세포 T세포가 과도하게 자극되면 피부 세포가 빠르게 증식하는 증상입니다. 

지금까지 면역질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NK세포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각종 비정상 세포 종양 세포 세균을 직접 파괴하는 면역세포입니다. 망가진 면역 시스템을 정상으로 돌립니다. 암의 발생 증식 전이 재발을 억제하고 암 재발의 핵심 종양 줄기세포를 제거하며 다른 면역세포에 암세포의 침입을 알리는 역할까지합니다. 일종의 단백질인 사이토카인을 분비시켜 염증을 완화하고 제거합니다. 간염 바이러스를 사멸시켜 간암으로 발전하는 것을 차단합니다
NK세포의 활동력이 좋은 사람은 감기에 걸릴 확률이 낮고 폐렴의 발생 확률도 낮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핵심인 NK세포를 관리하는 방법

NK세포의 수는 50세 정도에 반으로 떨어지고 나이와 함께 줄어듭니다. 수는 늘릴 수 없습니다. 면역력 관리에 있어서 NK세포의 수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NK세포의 활성도입니다.

  • 중강도 유산소 운동

중강도 운동이란 최대 운동 강도의 50~75% 정도 강도의 운동입니다. 운동을 할 때 분비되는 아드레날린 호르몬이 NK세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림프의 원활한 순환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좋은 음식

굴은 핵산성분이 풍부합니다. 핵산이란 몸을 이루는 모든 세포를 구성하는 핵심 물질입니다. 핵산이 있어야만 핵산 속 유전자를 토대로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NK세포를 포함한 면역세포들도 증식을 위해서는 핵산이 필요합니다. 우리몸의 간에서 핵산을 만듭니다. 노화와 함께 간 기능은 퇴화합니다 그래서 음식으로 보충해주는 것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입니다.

 

 

몰로키아의 피톨과 뮤실리지라는 성분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원산지가 이집트이고 아라비아어로 왕가의 식물을 의미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함량이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몰로키아는 이집트가 원산지이기때문에 분말 형태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뮤실리지 성분때문에 걸죽해지는 특성이 있어 요거트에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몰로키아 주요 성분인 피톨과 뮤실리지가 열에 약하기 때문에 50도 이상의 물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팽현현상이 있어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에 약 2g정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면역질환 그리고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NK세포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운동과 음식까지 알아봤는데요. 위생관리와 균형잡힌 식단 그리고 적절한 운동은 필수입니다.

2021.05.17 - [건강정보/알아야 할 것.] - 건선 치료방법

 

건선 치료방법

전신 건강을 망치는 건선 초기증상 방치하면 심각한 질병까지 부른다고 합니다. 피부 건조증이 위암, 당뇨 합병증, 심극경색, 뇌졸중을 유발한다니 정말 무서운데요. 아토피와는 다른 건선 원인

9227kr.tistory.com

2021.05.12 - [건강정보/알아야 할 것.] -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병은 끔찍한 합병증을 부르기도 하는데요. 현대판 전염병이라고 불리는 당뇨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당뇨병은 특히 어떤 장기에 악영향을 끼칠까요?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9227kr.tistory.com

2021.05.08 - [건강정보/알아야 할 것.] - 관절염 초기증상

 

관절염 초기증상

관절염은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원인에 따라 퇴행성이냐 류마티스관절염이냐로 나뉩니다. 관절염 초기증상과 관절염에 좋은 음식과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리미리 예방

9227kr.tistory.com

2021.05.10 - [건강정보/알아야 할 것.] - 간에 좋은 음식 10

 

간에 좋은 음식 10

간성혼수증상을 아십니까? 간성혼수란 간경변증으로 간이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간 기능 저하로 몸속 노폐물 증가하고 뇌에 문제를 유발합니다. 간 건강을 지켜 혈관질환

9227kr.tistory.com

 

'건강정보 > 알아야 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류성 식도염 증상  (0) 2021.06.16
고관절 통증 증상  (0) 2021.06.15
갑상선 기능 저하증  (0) 2021.06.11
치매 초기증상 8가지  (0) 2021.06.07
뇌경색 초기증상  (0) 2021.05.30
위암 초기증상  (0) 2021.05.27
건선 치료방법  (0) 2021.05.17
수족냉증 치료법  (0) 2021.05.15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