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증상

방광염이란 요도 주변의 세균이 방광에 침범해 생기는 염증 질환입니다. 소변검사를 하면 세균과 염증을 바로 발견할 수 있지만 소변검사를 해도 발견되지 않고 증상이 나타난다면 문제가 됩니다. 증상과 원인 그리고 방광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세요.

방광염 증상과 원인

방광염 증상 

하루에 소변 횟수는 8번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밤에 자다가 소변 횟수가 2번 이상이면 빈뇨 증상이라고 합니다. 또한 물만 마셔도 금방 소변을 보러 가는 것도 방광염 증상이라고 합니다.
소변을 볼때, 소변이 방광에 찼을 때, 소변 배출 후 통증을 느끼면 방광염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있을 때에는 검사를 꼭 해야 합니다. 소변을 참기 힘든 절박뇨, 갑자기 소변이 마려운 증상, 물소리만 들어도 소변이 마려운 것도 방광염 증상입니다.

방광염 증상 빈뇨

방광염 증상 질환

급성 세균성 방광염
병명 그대로 급성으로 방광염이 생긴 겁니다. 방광이 세균 감염으로 인한 증상은 갑자기 생깁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요도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방광에 세균이 침투하기 쉽습니다. 때문에 방광염에 남성보다 더 잘 걸립니다. 방광 안에서 세균이 자라면 방광 점막이 헐면서 소변볼 때 피도 나고 어떤 경우는 선지같이 심한 출혈 증상이 나타납니다. 급성 방광염은 질병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세균을 죽이는 항생제를 복용하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은 방광 안 세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급성 세균 방광염은 비교적 치료가 쉬운 편입니다.

 

 

 

 

한 번에 나오는 소변량이 어느 정도인지가 중요합니다. 정상적은 배뇨감은 250~350ml입니다. 정상적인 방광은 적당한 양의 소변이 차면 적당한 간격으로 배출해 세균과 불순물까지 함께 제거합니다. 소변량이 너무 적으면 세균이 완벽히 씻겨 나가지 않아 방광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변을 오래 참으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신우신염
방광 내 압력이 높아져 세균이 콩팥으로 옮겨가 고열, 오한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온몸으로 균이 퍼져 생명을 위협하는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을 방치하고 신우신염에 걸려 병원에 입원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염증이 없어도 나타나는 방광염 증상 대표적인 질환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염 증상 질환

1. 과민성 방광
과민성 방광은 정상 방광과 달리 소변이 충분히 차지 않았는데도 요의를 느끼는 증상입니다. 잔뇨감 증상이 듭니다. 과민성 방광은 방광염과 달리 염증이 없습니다. 급성 방광염과 달리 과민성 방광은 세균이 발견되지 않고 통증이 없습니다.
염증이 없는 과민성 방광 증상

'소변이 갑자기 급하다.', '소변을 잘 못 참는다.', '하루에 8번 이상 소변을 자주 본다.'
과민성 방광은 조금씩 소변 참는 시간을 늘려가는게 중요합니다.

 

 

 

 

2. 방광 통증 증후군

소변이 방광에 찰 때, 소변이 마려울 때,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낍니다.
방광 통증 증후군은 검사하면 세균없이 깨끗하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방치하면 인공 방광 수술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방광염보다 더 심한 통증이라고 합니다. 6주 이상 배꼽 아래 방광 주변에 반복적인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방광 통증 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방광 점막 손상으로 궤양과 출혈이 나타나는 간질성 방광염으로 진행할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방광염이 반복해서 자주 생기는 경우 과민성 방광 증상이 있던 사람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방광 통증 증후군을 의심해야 합니다.

방광염 증상 통증 증후군

3. 방광 탈출증

방광 탈출증이 심한 경우는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고 힘을 줘도 전달이 되지 않아 힘을 더 주면 줄수록 방광이 빠져나가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소변이 정체되는 요폐가 생기면 응급실로 가야 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독증이 생기면 심장마비도 올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치료

골반 기저근 관리가 중요합니다. 방광, 자궁, 직장 등의 장기를 받치고 있는 바닥 역할을 하는 골반 기저근이 튼튼해야 나머지 장기들이 제 기능을 잘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골반 기저근 강화 운동을 하면 방광이 건강해지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과한 여성청결제 사용은 오히려 좋은 세균까지 없애 방광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조심해야겠습니다.
또한 방광염 증상 완화에는 유산균,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건강정보 > 알아야 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D 부족증상  (0) 2021.08.06
위염에 좋은 음식  (0) 2021.07.30
뇌졸중 전조증상  (0) 2021.07.29
허리디스크 치료법  (0) 2021.07.25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0) 2021.06.28
역류성 식도염 증상  (0) 2021.06.16
고관절 통증 증상  (0) 2021.06.15
갑상선 기능 저하증  (0) 2021.06.11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