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 잘쓰는법 3가지

가계부 어플이나 가계부 엑셀을 써도 절약이 안되신다고요? 저도 그래서 수기 가계부를 쓰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수기로 쓰니 그냥 지나쳤던 것들이 한 눈에 파악이 되고 반성의 시간도 갖게 되면서 절로 절약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가계부 잘쓰는법 3가지 소개할게요!

 

 

 

 

가계부 고르기

우선 고정지출 파악을 하고 줄일 수 있는 건 줄여야겠죠? 고정지출을 줄일대로 줄였다면 변동지출 위주로 쓰는 것이 가계부 잘쓰는법입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식비줄이기 위주의 가계부를 쓰고 싶었어요. 충동적인 소비는 가계부 쓰면서 자연스럽게 자제가 되겠지만 식비 줄이기는 여간 힘든게 아니에요. 

저는 평소 눈팅만 하던 월재연카페에서 맘마미아가계부를 꾸준히 출판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스트레스받지 않고 꾸준히 쓸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이 들었어요. 마침 2022년 가계부와 2023년 가계부를 주는 1+1 행사와 구매 인증만 해도 스타벅스 쿠폰을 주는 이벤트까지 해서 얼씨구나 주문을 했습니다.

가계부 잘쓰는법 가계부 고르기

쓰기에 정말 간단해야하고 꾸준히 쓸 수 있으면서 반성과 동기부여가 잘 되는 가계부 같아요.

카페에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커뮤니티도 잘 되어 있어서 꾸준히 쓸 수 있겠더라고요!
가계부 어플은 자동적으로 계산해주고 분석 리포트도 잘 되어 있지만 저축은 잘 되지 않았어요.

 

 

 

 

대출이나 보험 관리 잘 하고 계신가요? 가계부 잘쓰는법에 앞서 우선 자산 파악하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한 눈에 파악하는  자산 관리

맘마미아 가계부

보험 들 때에는 이것저것 따졌는데 수년이 지나고 나면 내가 언제 계약했는지 만기일이 언젠지도 기억이 안 날때가 있어요. 저도 적어보면서 놀랐는데요. 늘 가계부 어플로 봤었는데도 막상 적으려고 하니 생각이 잘 안나더라고요!
그리고 체크카드나 신용카드 관리도 혜택은 무엇인지 파악해 두기도 좋았어요. 저는 이 참에 결제일도 중순으로 다 변경했어요!

 

 

 

 

가계부 잘쓰는법 결산

결산을 잘 해야 반성도 하고 계획도 잘 세우겠죠? 가계부 어플과 동시에 수기 가계부를 작성해보세요. 굳이 기억하지 않아도 자기 전 가계부앱을 참고하며 수기로 적으면 되니까요. 귀찮게 뭐하러 그래? 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저도 그랬거든요! 하지만 써보니까 다르더라고요! 일단 가계부 더럽히기 싫어서 소비가 줄고요! 그래서 무지출데이도 많아졌어요. 또 적립금 포인트 등 잘 활용하게 되었어요.

가계부 잘쓰는법 3단계

가계부 잘쓰는법 결산 3단계를 살펴볼게요.
우선 생활비 예산을 짭니다. 그 달의 이벤트 등 돌발지출 예산도 짜고요. 조금 타이트하게 목표를 정해보세요.

매일 자기 전 가계부를 적으면서 생활비 잔액도 꼭 적어보세요.

가계부

아 그리고 이건 팁인데요! 검정펜으로 지출을 적고 적립금이나 포인트 등을 빨간펜으로 적으면 절약액 적기가 편해요.

수기 가계부 고수분들이 그렇게 하시던데 저도 처음에 적응이 잘 안돼서 미리 가계부 사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가계부 결산

주마다 결산을 하면 월말 결산도 빠르게 할 수 있고 일년치 가계부도 한 눈에 볼 수 있게 정리도 할 수 있습니다.

가계부 잘쓰는법 3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나에게 맞는 가계부 고르기, 자산관리 파악하기, 결산 잘하기 꼭 실천해보시고 부자 되세요!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